EZ EZViwe

[인터뷰] 이금순 사회질서확립 부문 구민상 수상자

관리자 기자  2011.11.03 13:56:57

기사프린트

“건강이 허락하는 한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본지는 지난 9월 28일 영등포아트홀에서 개최된 ‘제16회 영등포구민의 날’ 기념식에서 청소년 선도, 기초질서 지키기, 대중교통 캠페인 등 800여 회를 실시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사회질서확립 부문 구민상’을 수상한 이금순 바르게살기 영등포구협의회 봉사대장을 만나 수상 소감과 향후 봉사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영등포구민의 날 자랑스런 구민상(사회질서확립상)을 수상하셨는데 수상 소감 한 말씀?

 

그동안 열심히 봉사 했을 뿐인데 저에게 너무 과분한 상을 주신거 같아요.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하라는 과제로 삼고 겸손한 자세로 건강히 허락하는 한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에서 기초질서지키기 캠페인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계시는데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는?

 

도림동 바르게살기협의회 이종성 위원장님으로부터 회원을 모집한다해서 처음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봉사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했는데 알고나서부터는 열심히 봉사를 했고, 봉사를 하고나면 너무나 기분이 좋았습니다. 누구를 위해서라기 보다 나 자신을 위해서죠. 도림초교앞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어린 학생이 교통사고를 당하는 것을 보고 자라나는 새싹들을 안전하게 지켜줘야지 하는 생각으로 교통봉사를 올해로 4년째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2월드컵을 치르기위해 자원봉사를 지원하였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그동안 봉사활동을 해 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과 가장 보람있었던 기억을 꼽는다면?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한 복지시설인 한마음사랑을 찾았을때 1급 중증 장애인을 돌보는 천사들을 보고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또한 자매결연지인 청양에 농촌일손돕기에 참여 하게 되었는데, 그분들이 너무 고마워해서 뿌듯하게 느껴질때 참 보람이 있었습니다.
2002월드컵을 앞두고 횡단보도는 화살표방향으로 건너세요 하면 반문하는 사람, 돈받고 하느냐는 사람, 별별 종류에 다양한 생각들을 가진분들이 많았어요. 심지어는 도림초교 교통봉사도 돈받고 한다고들 속삭이는 학부모들도 있었는데, 지나고 나니 좋은 경험이라 생각됩니다.

 

 

▲ 향후 소외계층과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특별한 봉사계획이 있다면?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지역의 소외계층에 대해서는 구석구석을 찾아 다니며 그분들의 눈높이에 맞는 봉사를 하고자합니다.
도림동 자유총연맹 여성회장을 할 때 명절에 독거노인분들을 찾아서 떡국도 드리고 쌀도 드리고 해봤는데 우리가 모르는 소외계층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더러는 자녀들이 있어도 호적만 올려져 있지 도움이 안되는 분들도 많은데, 그런분들에게는 바르게살기위원회 마크가 횟불이거든요 횟불처럼 밝혀드리고 싶습니다.
지역사회 발전에 대해서는 주민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뭐가 필요한지 알아내 신속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구정 업무 하시는 분들도 낭비없는 예산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연말만 되면 멀쩡한 보도블럭을 교체하는 등 이런것도 예산낭비 아닌가요? 그런 예산을 조금이라도 줄여 소외계층을 도와 주면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봉사 계획으로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복지사 2급도 따서 보다 낳은 봉사를 하겠습니다. 남을 돕는게 곧 나를 돕는거라 생각하고, 자녀도 그렇게 교육해왔고, 남을위해 배려하는 마음 항상 제가 먼저 하겠습니다 겸허한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 봉사하겠습니다.


▲ 여성으로서 OK버스를 올해로 8년째 운전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애로사항과 승객들에게 당부 말씀이 있다면?

버스근무하는데 있어서 어려운점은 손님들이 과음하고 소란을 피우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시민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제발 그런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버스운전하시는 모든분들 건강하시고 안전 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 학력 및 약력(상훈 포함)

·방통대 법학과 휴학중
·명지대 범죄예방 전문화교육 수료
·OK버스(심마영업소) 근무(현)
·도림초등학교 녹색어머니 고문(전)
·바르게살기운동 영등포구협의회 봉사대장(현)
·자유총연맹 도림동 분회 자문위원(현)
·서울시장표창 다수
·도림초교 전직원 표창
·2002년 새서울 자원봉사 은메달 수상
·영등포구청장 표창 다수
·구의회 의장표창 다수
·영등포경찰서장 표창
·영등포구 여성유공자 표창
·바르게살기 중앙협의회 표창
·영등포구 자원봉사 금메달
·어머니녹색 교통지도 감사패 수상
·구민상(사회질서확립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