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옥란)은 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7~28일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직원연수를 전라북도 정읍 일대에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정읍 동학농민운혁명 유적지를 돌아보며 19세기 말 매관매직, 탐관오리들의 부정부패가 횡행하던 때에 부정부패를 척결하고자 봉기하였던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기리며 청렴의식을 향상하고자 실시됐다.
연수의 주요 내용으로는 2011년도 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분석을 통해 2012년도 청렴도 향상 방안 및 지역청 질적 수준 제고 방안을 토론했으며, 직원들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공무원행동강령 분야 주요 사례를 강의 형식으로 전달했다.
남부교육지원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측정결과 2010년, 2011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2011년 측정결과에서는 서울 및 광역시교육청 산하 31개 지역교육청 중 가장 높은 청렴도 순위를 기록했다.
이옥란 교육장은 "이번 청렴연수를 통해 지난청렴도 공공기관 순위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청렴 선진 공공기관으로 나아가도록 청렴도 향상 노력을 나부터 실천하며, '깨끗하고 신뢰받는 열린 남부교육'을 이루어 가자"고 직원들에게 청렴의지를 당부했다.
/정종화 주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