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병무청은 9월에 입영하는 육군동반입대병, 특공수색병, 훈련소조교병을 7월 2일 오후 2시부터 7월 16일 오후 2시까지 병무청홈페이지 모병센터에서 접수받는다.
동반입대병은 가까운 친구나 동료와 함께 지원, 입영해 훈련을 받고 같은 내무 생활권 단위부대로 배치돼 전역시까지 서로 의지하며 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이다.
지원대상은 중졸이상의 학력소지자로 18세~28세의 신체등위 1~2급 현역입영대상자면 지원이 가능하며, 선발 전형 없이 선착순으로 선발된다.
특공수색병은 병역이행의 자율선택 기회를 확대하고자 2012년 신설됐으며, 특공여단·연대, 수색대대 등 특수임무 수행부대에서 복무하게 된다.
지원자격은 연령 18세이상 28세이하로 중졸이상의 학력소지자이며, 신체요건은 1급~2급 현역입영대상자로 신장 168Cm이상이어야 한다. 선발기준은 신체등위, 무도단증, 입상경력 등 서류 전형으로 1차합격자 선발 후 2차 체력측정을 실시해 종합점수가 높은 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된다.
훈련소조교병은 신병 훈육, 훈련시범·지도, 생활관 정비, 병력인수 및 생활관 편성, 장비 및 보급품 불출, 시설물 사용요령 및 부대생활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지원자격은 연령 18세이상 28세이하로 중졸이상의 학력소지자이며, 신체요건은 1급~2급 현역입영대상자로 신장 170Cm이상, 체중 56kg이상, 교정시력 0.8이상인 자이다. 또한, 워드프로세서, 정보처리, 컴퓨터활용능력 등 전산관련 자격소지자, 태권도, 특공무술 등 각종 무술 단증 보유자, 응급구조사 등 인명구조 및 심리상담 자격증 소지자는 선발시 우대된다
구비서류 및 지원자격 요건에 관한 세부사항은 병무청 홈페이지 또는 현역모집과(02-820-4644)로 문의하면 된다.
/권소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