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 지정, 학교선택제 도입 등으로 2010학년도 서울시 고교입학전형에는 학생의 학교선택권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학생이 자유롭게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전기 모집비율이 특목고를 포함해 2009학년도 21.1%에서 25.1%(전문계 미포함 시 5.1%→9.3%)으로 크게 늘어나며, 후기 인문계고도 학교선택제가 처음 도입돼 1차에서 20%, 2차에서 40% 학생을 학생 지망에 따라 추첨으로 선발합니다.
이에 따라 고교 간에 학생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며, 학생이 선택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외고 등 특목고 입학전형방법 등이 일부 변경됩니다.
2010학년도 고교입학전형에서 학생 선택의 폭이 크게 확대됩니다
■ 전기학교
- 자율형사립고 지정 18개교(2010학년도 13개교, 2011학년도 5개교), 자립형사립고(하나고) 개교, 산 업수요맞춤형고교 2개, 특목고(국제고, 과학고, 외 국어고) 전형방법 변경 등
■ 후기학교
- 학교선택제 실시, 개방형 자율고
2010학년도 고교입시에서 달라지는 점
2010학년도에는 자율형사립고 지정 운영, 자립형사립고 개교, 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터고) 2교 지정, 특목고 입시제도 개선, 학교선택제 도입 등으로 서울시 전·후기 고교의 입학 전형 방법이 크게 바뀌게 됩니다.
학교 유형별 주요 전형 방법에서 달라지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율형사립고
- 학생 모집지역은 서울시로 제한되며, 일반전형으 로 80%,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으로 20%를 선발 합니다.
- 일반전형은 중학교 내신성적 기준으로 최저기준 이 상인 지원자 중에서 추첨에 의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 내신성적 산출은 학생의 지원 편의를 위해 2010학 년도 고등학교 신입생 전형을 위한 중학교 졸업예 정자 석차연명부에 기재된 석차백분율을 적용하되 최저기준은 석차백분율 50%~100% 범위 내에서 학교별로 자율 결정합니다.
※ 석차연명부 석차백분율 산출방식 : 교과(80%), 출석(4%), 행동발달(4%), 특별활동(4%), 봉사활동(8%)의 총점을 기준으로 석차를 산출한 후 전체학생수로 나누어 석차백분율을 구합니다.
-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은 추첨 없이 서류전형과 면 접 등을 학교별 전형방법에 의해 선발할 수 있습니 다. 다만, 면접을 실시할 경우 지필고사와 교과지식 을 묻는 면접은 금지됩니다.
■ 자립형사립고(하나고)
- 모집지역은 서울시로 제한되나, 특별전형의 하나그 룹 임직원 자녀, 군인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는 전국 단위로 모집합니다.
- 학생 모집 정원은 200명이며, 이중 사회적배려대상 자와 하나그룹 임직원 자녀는 특별전형으로 각각 40명씩 선발합니다.
- 전형방법은 2단계로 실시되며, 1단계에서는 서류전 형(학업계획서, 학교생활기록부), 2단계에서는 면접 (학력 소양, 인성, 체력검사 등)을 실시하는 방향으 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 전문계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고교다 양화 정책에 의해 산업수요맞춤형고교 2개교(수도 전기공고, 미림여자정보과학고)가 지정·운영합 니다.
- 산업수요맞춤형 고교의 모집지역은 전국을 대상으 로 하며, 전형방법은 내신성적, 적성검사 또는 포트 폴리오, 심층면접으로 실시합니다.
■ 서울국제고
- 모집지역은 서울시 또는 외국어고가 없는 광역시· 도로 제한되며,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을 합쳐 169명 을 선발합니다.
- 전형방법은 2009학년 입시와 크게 달라진 점은 없 으며, 일반전형의 경우 내신, 심층면접, 영어듣기, 특별전형의 경우 인성·적성면접, 외국어 에세이 쓰기 등이 추가됩니다.
- 특별전형 중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은 2009학년 입시에 비해 기준이 확대되어 차상위계층을 포함해 선발합니다.
■ 과학고
- 2010학년도 과학고 전형 방법은 2009년에 비해 크 게 달라진 점은 없으나, 면접 및 탐구력·창의성 구술검사 점수가 소폭 상향 조정되어 한성과학고 는 2009학년도 27점에서 2010학년도에는 40점으 로 조정되며, 세종과학고는 2009학년도 35점에서 2010학년도에는 40점으로 조정됩니다.
■ 외국어고
- 모집지역이 서울시 또는 외국어고가 없는 광역시· 도로 제한되며, 전형방법은 내신, 영어듣기, 구술면 접으로 실시합니다.
- 내신실질반영률은 46%(2009)에서 57%(2010)로 큰 폭으로 상향 조정되어 전형요소 중 그 비중이 커 졌으며, 주요 교과에 대한 가중치를 주당 수업시수 범위 내에서 부여해 수학은 3배, 과학은 2배가 넘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 영어듣기평가는 시험 형태와 문항 유형에는 작년과 변화가 없으며, 6개 외고가 공동출제하고 중학교 교 원이 참여해 문항의 난이도를 중학교 교육과정 수 준에 맞출 것입니다.
- 구술면접은 교과서를 활용하거나 교과지식을 묻는 문항을 배제하고, 수험생의 인성, 적성, 태도 등 정 의적 특성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는 인성면접을 실시합니다.
- 구술면접 문항은 수험생의 기본소양이나 인성 등을 확인하는 것에 두어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답 할 수 있도록 하고, 수험생의 점수차를 크게 하지 않 으므로써 구술면접의 변별력이 낮아질 전망입니다.
- 외국어고 구술면접 출제방향 및 유형에 대해서는 서 울시내 6개 외고가 공동으로 구성한 외국어고 구술 면접 공동출제 준비팀에서 마련한 내용을 각 외국어 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해 수험생의 전형준비에 도 움을 줄 것입니다.
<자료제공 - 영등포종로엠학원 ☎2678-4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