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과 변화로 발전하는 한해 만들기
영등포구의회(의장 조길형)는 지난 14일 경기도 가평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의원과 사무국 직원이 함께하는 ‘신년 워크숍’을 가졌다.
조길형 의장을 포함한 13명의 의원과 사무국 직원 25여명이 참석한 이번 ‘2009 신년워크숍’에서는 올 한해 의정활동에 대한 각자의 소신과 방향에 대한 발표와 최근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성대학교 황진수 교수의 강의가 진행됐다.
조길형 의장은 신년워크숍 인사말에서 “반복적이고 의례적인 예년의 신년인사회에서 벗어나 색다른 형태로 올해를 시작하게 됐다며, 특히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복지정책이라는 현안업무와 관련한 강의를 통해 새해를 좀더 내실있고 전문화된 의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의지가 들어있다”고 말했다. 조 의장 또 “의원 모두는 각자의 직위에서 벗어나 집행부와 협력해 구민을 위한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서로 협력하고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노인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황진규 교수의 강의는 노인문제의 등장 배경과 원인, 노인복지정책의 접근방법, 노인복지정책 중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의원들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신년워크숍을 통해 의원간의 화합과 더 발전하는 의정활동을 위한 단합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오인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