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부동산 재테크 칼럼- 최의태 (주) 비티온 대표이사

관리자 기자  2008.01.30 04:43:00

기사프린트

 

< 블루오션 부동산 투자 >

                                         

고령인구의 욕구를 만족 시킬수 있는 비즈니스는 블루오션이라 불리며, 최근 황금시장으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부동산 투자에도 경쟁이 치열하고 투자의 성과도 녹녹치 않은 기존의 레드오션 시장에서 기웃거릴 것이 아니라 경쟁이 덜한 블루오션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하는 때이다.

고령에 대한 용어의 개념도 실버, 어르신, 노인세대, 은퇴자, 시니어등과 같이 다양하지만 블루오션인 황금시장의 주체는 55세를 넘은 중·장년층으로서 사회적 연륜과 전문성이 있으며, 대부분이 아직 청년 못지않은 건강과 상당한 경제력을 갖고 있는 세대이다. 또 다양한 취미와 문화생활에 관심이 많고 각종 사회봉사에도 적극적이며 노년의 패션에도 관심이 있는 멋쟁이들로써, 인생의 후반부를 즐기며 살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왕성한 소비의 주체이다.

이러한 실버세대를 위한 영역은 의료, 건강식품, 건강기구, 스포츠, 전문의류, 여행, 간식제품, 화장품 등 이루다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시니어 시장규모도 2010년에 약 43조원에서 2020년 약 149조원의 규모나 된다고 한다.

 

그중에서 시니어타운 내지는 은퇴자마을로 불리는 주택시장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최근의 미국에서는 주로 대도시 주변에 머물던 부유층이 거주지와 별장의 경계를 허물고 외진 시골의 한적한 전원생활이 가능한 곳으로 이동하여 그들만의 인생을 즐기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전입하므로 인구가 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가 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대규모 은퇴자마을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도심이나 그 인근의 실버타운 형태와는 달리 지방의 자연환경이 빼어난 군단위나 중소도시지역에, 현재 운영중인 선진외국의 은퇴자마을들을 벤치마킹하여, 100만평에서 200만평에 달하는 대규모 부지에 이국적이고 서구적인 수천가구의 주택과 각종 커뮤니티시설, 골프장, 수영장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추진되고 있다. 골프장과 골프박물관, 골프아카데미 및 관련제품 생산을 테마화한 곳도 있으며, 슈퍼마켙, 전문의료원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 관리하므로 대도시에서 누리던 의료 써비스나 문화생활을 누리는데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 국내외 여행도 저렴한 비용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고, 텃밭을 가꿀 수도 있다. 다양한 직업적 배경을 가진 새로운 이웃과 교류와 담소로 즐거운 시간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다. 지역사회에 자원 봉사를 할 수도 있고, 적당한 노동을 통한 일정 소득도 얻을 수 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물론 관리비도 대단히 저렴하고, 주택가격 또한 도심과는 비교할 수 없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 할수 있다.

이러한 은퇴자 마을은 고령화시대의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수요증가로 투자가치도 있을 것이고, 또 그것은 내가 직접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인생의 블루오션 황금시장이 될 것이다. 부동산 투자도 이렇듯 시대의 흐름을 따라 수요자의 욕구(needs)에 부합하는 상품을 먼저 찾아서 재화가 이동하는 길목을 지키는 안목과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 필자약력 >
       최의태 (주) 비티온 대표이사
       서울고. 성균관대 및 동 대학원 부동산학 석사.
       한국주택협회 건실회 회장역임. 국제부동산학회 이사.
       국제부동산 분석학회 및 실버포럼 활동. 
       효성그룹, 고합그룹, 에이스종합건설등 개발사업담당 및 중역 역임.
       현재 개발사업시행 및 분양, 부동산 컨설팅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