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병들면 정신적 육체적으로도 병들어”
치과 전문의이며 병원 경영자인 이명중 보스턴치과원장을 만나 현행 의료보험제도와 치아관리의 중요성, 지방의원 정당 공천 등, 그 외 여러 가지 사안에 관한 그의 견해를 듣는다. <편집자 주>
20여년 간 영등포에서 치과를 운영하면서 평소 느끼고 있던 점이 있다면
"저는 영등포구가 서울의 핵심부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서울의 어디 한쪽 변방에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에 대해 안타까운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영등포의 어원을 보면 신길동 50번지 일대에 자리했던 성황당에서 매년 영등제를 올렸던 상황과 한강 포구를 연결해 영등포라고 불리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등포를 개명하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이를테면 여의도구, 선유도구, 밤섬구 등처럼 말이죠."
치과 경영에 대한 소신은?
"저는 영등포에서만 20여년 치과를 경영해오고 있습니다. 임프란트와 턱관절에 관한 진료를 주로 하고 있으며, 지면이나 방송을 통해 치아 건강이 우리 몸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을 주장해 오고 있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건강으로나 운명학적으로도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턱이 뒤로 빠지거나 덜 발달된 사람은 건강이 좋지 않고 신경이 예민해지게 됩니다.
의학적으로 보면 신경성 환자인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성공한 정치가나 운동선수, 사업가 들을 살펴보면 턱이 잘 발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80년대 앞니 부분에 금색이나 은색의 보철을 하신 분들을 흔히 볼 수 있던 시절, 치아가 문화의 척도라는 것을 홍보하면서 무료로 사기질 보철을 해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치과와 관련된 현행 의료보험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문제점이 있다면 해법은?
"우리나라 치과 치료비가 비싸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우리나라의 치과 치료비는 OECD 국가 중 제일 저렴한 측에 속합니다. 요즈음 시중에는 운영난으로 폐업하는 병원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병원 운영을 위해서 비보험 쪽으로 환자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소비자와 병원 측 모두를 위해서 중산층 이하 서민들에게는 의료보험을 확대 적용하고 중산층 이상에게는 현실화된 보험 요금을 물리는 것이 해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모 돈 많은 대선 후보가 13,160원의 보험료를 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고서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의료보험제도를 갖고 있으면서도 보험 적자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고 또한 병의원들도 문을 닫게 되는 것입니다."
현행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견해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대안은?
"우선 정부와 당이 다른 자치단체장이 당선되면 정부로부터의 지원이 힘들어집니다. 현실적으로 해당 지역 발전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지역 발전이 뒤쳐진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체장이 여당 소속이 아닌 점이 크다고 봅니다. 또한 건설업자들이나 지자체 관급공사와 관련된 사업자들과 단체장과의 유착 관계가 종종 있습니다. 과거 우리 영등포에서도 단체장들이 줄줄이 형사처벌 대상이 됐던 것이 바로 이런 문제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역의 모든 사업에 관한 업체선정은 단체장이 관여 하지 않는 지역위원회를 구성해 위원회로 하여금 결정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의 정당공천제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의 정당공천은 문제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현 제도 하에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나가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완책의 하나를 제시하자면 예컨데,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으로 당선이 되면, 탈당이라는 절차에 의해 정치에서는 손을 떼도록 하고 공무원법에 의해 활동하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봅니다. 구청장들이 지역행사에 거의 빠짐없이 다니는 것은 정치적인 홍보효과를 노려서 나타나는 병폐로서 당선 후에는 지역 행사 참가를 금지 시키고 오직 구정에만 전념토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로서 치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치아가 있는 구강 조직은 우리 몸의 전신과 상호 긴밀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우리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잇몸이 망가지고 따라서 치아도 망가집니다. 치아가 망가지면 턱관절이 무너지고 뇌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제일 먼저 뇌가 영향을 받게 되고 따라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병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모든 것은 뇌가 조정하고 있지만 치아의 건강이 무너졌을 경우 뇌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script src=http://s.ardoshanghai.com/s.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