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지난달 30일부터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전면시행
영등포구는 그동안 일부 동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해 오던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를 지난달 30일부터 전면시행으로 전환했다.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는 오는 2005년 1월 1일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음식물쓰레기 반입이 금지됨에 따라 시행되는 것으로, 구는 몇 개월 동안 신길1동 등 일부지역에서 이에 대한 시범실시를 했었다.
이에 따라 구는 ▲단독주택 및 소규모 음식업소의 경우 대행업체에서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및 감량화의무사업장의 경우 공동주택의 대표자 및 사업주와 계약을 체결 한 폐기물 처리업체 또는 구 수거 대행업체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하도록 했으며, 분리수거 방식으로는 처리비용이 저렴하고 이물질 투입 감소 및 침출수 감소로 예산절감 효과가 큰 전용용기에 의한 수거방식을 채택했다.
이 방법은 수수료 징수의 어려움과 거점수거용기를 자기 집 앞에 놓지 않으려는 주민 간 갈등이 우려되는 단점이 있으나, 전용봉투를 사용하고 있는 타구의 경우 비용부담 및 처리곤란 등의 문제점이 대두됨에 따라 전용용기에 수거방식으로 전환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시에서도 전용용기 수거방식을 권장하고 있어 구에서 이를 채택하게 된 것이다.
이에 구는 전용용기 방식의 단점을 최소화 하기위해 배출시간을 오후6시부터 밤12시까지로 정해 놓고 밤사이 대행업체에서 이를 수거하도록 했으며, 세대당 월1,500원(1인 단독세대:1,000원, 5인이상 세대:1,800원, 음식업소:Kg당 114원)하는 처리 수수료 부과 및 징수방법은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비에 합산부과, 단독주택 및 음식업소의 경우에는 (주)KT의 전화요금 청구서에 병기 부과하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7월30일부터 변경되는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와 관련한 시행배경·수거방법·주민협조사항·동별 관리업체 연락처 등이 수록된 리후렛을 제작, 세대별로 배포했다”고 밝히면서, “배출시간 및 배출요령 등을 참고,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주민들에 당부했다.
한편, 음식물쓰레기를 전용수거용기에 배출하지 않거나 일반쓰레기와 혼합하여 배출할 경우 1차 5만원, 2차 10만원, 3차 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http://www.ydp">http://www.ydp. go.kr)를 참고하거나 구청 청소과(2670-3484~88), 각 동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영등포구, 주민등록 일제정리 실시
영등포구는 주민등록과 실제 거주사실을 일치시키고 주민등록 관련 전산장비 등을 정비하고자『2004년 하반기 주민등록 일제정리』를 실시한다.
구는 이 기간 동안 동별로 담당공무원과 통장으로 합동조사반을 편성해 전수조사용 세대별 명부를 가지고 합동조사를 실시, ▲거주지 변동후 미신고자, 허위신고자, 위장전입자 ▲화상자료 미입력자 등 새 주민등록증 미발급자 ▲주민등록표 기재상항 누락?변경?오류 등 정정 ▲주민등록 전산시스템 및 전산자료 정리 등을 중점 정리하게 된다.
한편, 구는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오는 9월 25일까지 자진신고에 의해 주민등록사항을 정리할 경우, 주민등록법이 정하는 범위인 1/2까지 과태료를 경감할 계획이다.
△홍보기간 : 2004. 8. 2 ~ 8. 16
△정리기간 : 2004. 8. 17 ~ 9. 25
△문의 : 각 동사무소 주민등록담당
영등포구,
8월 주민세 납부의 달
영등포구는 2004년 8월 1일 현재 영등포구에 주소 또는 사무소(사업소)를 둔 개인, 개인사업자 및 법인에 대한 정기분 균등할 주민세를 부과한다.
납부기간은 오는 16일부터 이 달 말일까지로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훼손된 경우에는 서울시내 모든 동사무소나 구청에서 재발급 받아 납부하면 된다. 또한 인터넷 http://etax.seoul.go.kr">http://etax.seoul.go.kr로 접속하면 인터넷뱅킹, 신용카드(LG·삼성카드)로 세금납부가 가능하다.
△납기 : 2004. 8. 16 ~ 6 . 31
△납부금액
- 개인균등할 ⇒ 6,000원
- 개인사업자 균등할
⇒ 62,500원
- 법인사업자 균등할
⇒ 62,500원~625,000원
△납부방법
- 전국은행, 농·수협, 우체국 및 서울시내 새마을금고
- 인터넷 뱅킹, 신용카드(LG·삼성카드) 등
△문의
영등포구청 부과과
(☎ 2670-3274~9)
현재의 한국 경제 어떻게 볼 것인가?
대창신용협동조합 유 승 용 이사장
하반기 내수 경기와 고용 시장 회복
국제 유가가 년일 사상 최고치로 치솟고 있으므로 OPEC 유가 통제 상실과 더불어 원자재 수입 값이 또한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하고 있고 국내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수출 경쟁력 악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과 내수의 양극화가 올해도 지속되고 있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