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물스럽게 방치되어 위험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던 공사장 가림막을 개선하기 위한 공사장 가림막 디자인 매뉴얼 개발을 완료해 올해부터 관내 공사현장에 적용한다.
구는 가림막 디자인 개발능력이 미비한 중소규모 이하 관내 공사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경제성과 시공성을 우선 고려해 ▲영등포구 이야기 ▲자연이야기 ▲일상 속의 즐거운 이야기 등 3가지 테마로 총 6개 시안을 제시했다. 또한 시간이 지나도 보편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심플한 디자인과 안정적이고 차분한 색채를 주조로 어느 장소에나 어울릴 수 있도록 했다.
테마별 디자인을 살펴보면 ▲자연친화적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표현한 여유로운 자연이야기 테마 ▲우리의 일상과 인생을 위트있게 표현한 일상속의 즐거운 이야기 테마 ▲영등포 대표 건축물, 자연, 문화 등을 아이콘화한 매력적인 영등포구 이야기 테마 등 3가지로 특히 영등포구 이야기 테마는 영등포구민의 노래를 캘리그래피로 디자인해 영등포만의 정체성을 표현했다.
구는 이번 디자인을 관급 공사장, 10m이상 도로변에 접하는 공사장, 차량통행 및 보행량이 많은 곳에 적용할 예정이며, 디자인 가림막 설치로 보행자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해 도시미관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박윤자 주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