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구립영등포어르신복지센터(센터장 엄하나)는 지난 5월 12일부터 10월 16일까지 노인복지기금 사업으로 ‘나를 마주하고 사랑하는 시간’ 스토리가 담긴 인생정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5년 노인복지기금사업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며 인생을 숙제처럼 살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을 긍정적이고 여유롭게 바라보며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 단단한 삶의 질을 높이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새로운 도전, 출발하는 나에게 전하는 ‘글로 떠나는 세계여행’은 한번쯤 꿈꾸어 본 세계여행을 글로 떠나면서 세계 각국의 특색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과 영감을 글로 표현 ‘꿈을 안고 떠나는 여행의 즐거움’, ‘여행은 빠른 일상을 떠나 온전히 나만의 쉼터로 떠난다.’, ‘여행은 세상 구경, 설레임 안고 떠나 추억을 안고 돌아온다.’ 등으로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성숙한 죽음에 대한 성찰 ‘저세상 너머 오디션2’ 는 ‘엄마의 초상화, 나의 섬으로 등’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현재의 삶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그림책 독서 프로그램으로 ‘죽음도 삶의 일부분이다. 우리는 우리 삶의 맨 마지막인 죽음을 잘 살기 위해서 더 열심히, 더 아름답게 살아가야 한다’ 등으로 삶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특별한 ‘그림에 담긴 내인생’은 자신만의 색, 형태를 찾아 그림그리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며 타인과 공감하면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종이일러스트 팝업북 프로그램으로 함께 전시 작품을 완성하면서 참여자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함께한 참여자는 “글로 세계여행을 떠나며 도전하는 나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종이 일러스트 콜라쥬를 통해 삶의 정원을 함께 가꾸며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돌아보고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소중한 여정이었다”며 “그림책의 함축성 있는 글과 색채감이 풍부한 그림으로 성숙한 삶을 다시 생각해 보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립영등포어르신복지센터 관계자는 “문학, 미술 등 예술적 표현으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 노년의 긍정적 삶을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니어행복발전센터는 노인복지기금사업으로 따뜻한 색채를 담아낸 ‘마음의 정원을 그리다’ 어르신 인지강화를 위한 컬러링 워크북을 제작해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는 구립시니어행복발전센터 02-2672-5079에서 가능하다.
사업자등록번호 : 107-81-58030 / 영등포방송 : 등록번호 : 서울아0053 /www.ybstv.net /발행처 : 주식회사 시사연합 / 발행인 겸 대표이사 김용숙
150-804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 139 (당산동3가 387-1) 장한빌딩 4층 / 전화 02)2632-8151∼3 / 팩스 02)2632-7584 / 이메일 ydpnews@naver.com
영등포신문·영등포방송·월간 영등포포커스·(주)시사연합 / 본 사이트에 게재된 모든 기사는 (주)시사연합의 승인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