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놀이장소 제공할 것"
본지는 9월 1일자로 서울시립 문래청소년수련관 관장으로 새롭게 부임한 정진 전 영등포구청 행정국장을 만나 앞으로의 수련관 운영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서울시립 문래청소년수련관 관장으로 부임하게 된 소감?
지난 8월에 영등포구 도시시설관리공단에서 문래청소년수련관 공채모집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영등포구청에서 행정국장을 역임했었던 행정경험을 살리고자 지원을 했고, 9월 1일자로 인사 발령을 받아 관장으로 부임하게 되는 뜻 깊은 영예를 안게 됐습니다. 신임 관장으로서 무엇보다 수련관 업무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앞으로 건전한 청소년의 육성과 수련관 발전을 위한 올바른 운영사업에 늘 봉사하는 자세로 근무하겠습니다.
문래청소년수련관에 대해 간략히 소개 한다면?
문래청소년수련관은 서울시가 건립하고 올해부터 영등포구청 관리권 위임 협약체결에 따라 영등포구 도시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운영 되고 있습니다. 지역청소년들의 권리신장 및 복지증진, 수련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헬스장, 수영장 등 체육활동을 통한 건강생활을 영위하며 지역사회 발전과 공동체 형성, 건전한 생활을 통한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시설입니다.
유아교육, 평생교육, 청소년 문화 활동 교육, 청소년 종합 상담교육, 사회체육 그리고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화조성을 위한 활발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는 열린 공간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는 다가서는 복지 공간으로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임기 중 주요 중점 사업 계획이 있다면?
먼저 20년이 된 문래청소년수련관 시설의 노후에 따라 시 예산을 지원받아 리모델링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시설이 현대화되어 있고, 복지가 우수해야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유치할 예정입니다. 청소년들의 놀이공간이 더없이 줄어드는 것에 상당히 안타까움을 금치 않을 수가 없습니다. B-BOY 댄스, 음악공연, 수영, 국악 등 다양한 취미생활과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센터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장소제공에 힘쓸 것입니다. 또, 지역의 주변 학교와 프로그램 연계과정으로 특별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며, 청소년들을 위한 길거리농구대회, 댄스대회 등을 실시할 것 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주의가 발달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서로 모르는 친구들끼리 자기개발과정에서 ‘우리’라는 의식을 갖게 할 것이고,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학력 및 약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도시행정학과 (석사) 졸업
·서울시청 근무
·양천구청 근무
·영등포구청 행정국장 역임
(2007년 7월 정년퇴임)
Copyright @2015 영등포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