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7 (금)

  • 구름많음동두천 25.5℃
  • 구름많음강릉 27.5℃
  • 구름많음서울 26.3℃
  • 흐림대전 26.3℃
  • 구름많음대구 26.8℃
  • 구름조금울산 23.9℃
  • 구름많음광주 25.5℃
  • 구름많음부산 23.6℃
  • 흐림고창 25.3℃
  • 구름많음제주 26.0℃
  • 흐림강화 24.2℃
  • 구름많음보은 26.0℃
  • 흐림금산 25.0℃
  • 흐림강진군 25.7℃
  • 구름많음경주시 27.8℃
  • 구름조금거제 25.7℃
기상청 제공

문화

서울시립과학관, 18~19일 제3회 사이언스 페스티벌

  • 등록 2019.05.17 12:03:32

[영등포신문=이현숙 기자]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과학 원리를 만나고, 과학을 놀이처럼 즐기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서울시립과학관이 개관 2주년을 맞이해 제3회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최초의 청소년과학관인 서울시립과학관은 현재까지 총 435,424명이 다녀갔다.

 

‘2019 제3회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5월 18일(토)부터 19일(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며, ‘과학관에서 인(enjoy)싸(science festival)되기’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과학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즐기고 놀 수 있는(enjoy)’ 지역사회와 학생들이 함께하는 과학체험부스, 스마트 기술 체험, 강연 및 특별전시,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행사는 ① 사이언스 광장 속 체험거리 ② 과학이야기와 환경문제를 다룬 강연 ③ 애플 코리아와 함께하는 스마트기술 체험부스 ④ 과학실험교실 및 특별 전시해설 ⑤ 가족과 함께하는 과학관 스탬프 투어 ⑥ 환경다큐멘터리 상영 및 학생작품 전시 ⑦ 사이언스 매직쇼 및 골든벨 등으로 구성된다. 과학관 전시실 입장과 일부 유료 프로그램을 제외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먼저, 사이언스 광장에서는 ‘내 손안의 과학’을 주제로 중고등학생들이 참여한 ‘열린과학나눔터’ 체험부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켓과 일상 속 과학’ 체험부스가 운영되며, ‘내가 만드는 과학관’을 주제로 한 꿈나무 가드닝 및 비누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9개 중고등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재능기부인 ‘열린과학나눔터’에 참여하여 주기율표 작품, 3D프린팅 창작품, 피라미드만화경 만들기 등 참여학교별 아이디어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공릉꿈마을협동조합(노원구 공릉동 소재 지역공동협력협력체)은 목공젓가락, 모기퇴치제 자전거수리 등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것들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활동을 통해 ‘일상 속의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과학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내가 만드는 과학관’이란 주제로 꽃과 식물을 직접 심어 과학관 주변에 배치해보는 꿈나무 가드닝, 환경전문가와 함께하는 EM 비누만들기 등 지구환경을 지키는 유익한 체험활동도 준비되어 있다. 친환경 운송수단 자전거를 솜사탕과 접목한 체험, 우블렉 만들기 등 특별한 체험거리도 마련된다.

 

과학대중강연에는 18일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이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이야기’를 주제로 강연하고, 19일에는 박미순 오산환경보존 시민위원단 회장이 강연자로 나서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는 환경문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일상 속 실천방안을 함께 고민한다.

 

이번 사이언스 페스티벌에는 APPLE의 우수교육자 ADE(Apple Distinguished Educator)들과 스마트 기술과 과학교육이 연계된 사례를 ‘Everyone Can Create’ 체험부스를 통해 소개한다. 과학 학습에 표현력과 창의력을 더한 스마트 기술이 어떻게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고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직접 체험해볼 있도록 ‘그리기, 음악, 영상, 코딩, AR체험’ 총 5개 체험부스를 사전예약을 받아 진행한다.

 

청소년 대상 과학실험교실도 운영된다. 풍동실험, 분자3강, 천체망원경, 코딩과로봇 등 물리·생물·화학·지학 분야 다양한 과학수업이 예약제로 운영된다. 또 19일에는 게임형 과학관 전시체험인 ‘과학관은 살아있다(DNR)’를 통해 가족과 함께 과학관 스템프 투어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립과학관 1층 로비에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고발하는 다큐멘터리 ‘알바스트로’를 상영하며, 무학여고 학생들이 그린 환경포스터 등이 전시된다. 그리고 1층 중앙홀에서는 사이언스 매직쇼 및 사이언스 골든벨 등 다양한 과학 공연이 펼쳐진다.

 

이정모 관장은 “서울시립과학관은 지역주민과 학생, 예비과학자 등 과학관을 방문하는 모두가 다함께 ‘즐기고 놀 수 있는(enjoy)’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과학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고 일상 속의 과학을 경험하는 공간, 만지고 체험하고 탐구하는 생생한 과학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열린교실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 소방관체험 교육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www.y-sisul.or.kr)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 16명은 서울보라매안전체험관(관장 송기웅)을 방문해 어린이꼬마소방관체험 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지하철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로부터 신속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고층건물에서 화재 발생 시 완강기를 통해 대피하는 방법을 직접 체험했다. 꼬마 소방관 복장을 착용하고 물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체험은 유아체능단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또한 모형버스 탑승을 한 유아체능단 단원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안전규칙에 대해 배우고, 4D영화관람 시간에는 교통사고 발생 시 내 몸을 보호하는 안전밸트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시간이 되었다. 체험 교육 후 1층에 위치한 소방역사박물관에서는 연대별로 큰 화재 및 재난이 발생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모형으로 전시해 놓아 사례를 통한 안전의식과 경각심을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에서는 해마다 외부 안전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안전의식 고양을 위해 보라매안전체험관 외부교육 프로그램을 하반기에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김윤기 이사장은 영등포제1







서울도서관, 상반기 인문학 강좌 ‘오늘 만나는 동양고전’ 운영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서울도서관(관장 이정수)은 오는 28일부터 7월 16일까지 매주 화요일, 서울도서관 사서교육장에서 ‘오늘 만나는 동양고전’ 인문학 강좌를 총 8회 운영한다. 상반기 인문학 강좌는 시민들에게 인문학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 동양고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늘 만나는 동양고전’ 강좌는 동양고전을 대표하는 논어와 맹자를 2,500년의 세월을 뛰어 넘어 현대적인 언어로 재해석 하고, 논어와 맹자가 쓰여진 시대의 역사적인 배경과 각 책이 담고 있는 가치들을 면면히 다루면서 깊이 있게 동양고전에 접근해 볼 예정이다. 또한 단순히 동양고전을 돌아보는 것이 아닌 현대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이 동양고전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표현하고 활용하는지 알아보면서 우리가 사는 시대에서의 동양고전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강좌는 논어와 맹자를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하는 강의 4회와 현재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의 경험과 저작을 통해 배우는 동양고전 4회로 구성되었다. 28일부터 6월 18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에는 ‘군자를 버린 논어’라는 제목으로 공자라는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 소방관체험 교육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www.y-sisul.or.kr)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 16명은 서울보라매안전체험관(관장 송기웅)을 방문해 어린이꼬마소방관체험 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지하철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로부터 신속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고층건물에서 화재 발생 시 완강기를 통해 대피하는 방법을 직접 체험했다. 꼬마 소방관 복장을 착용하고 물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체험은 유아체능단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또한 모형버스 탑승을 한 유아체능단 단원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안전규칙에 대해 배우고, 4D영화관람 시간에는 교통사고 발생 시 내 몸을 보호하는 안전밸트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시간이 되었다. 체험 교육 후 1층에 위치한 소방역사박물관에서는 연대별로 큰 화재 및 재난이 발생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모형으로 전시해 놓아 사례를 통한 안전의식과 경각심을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유아체능단에서는 해마다 외부 안전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안전의식 고양을 위해 보라매안전체험관 외부교육 프로그램을 하반기에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김윤기 이사장은 영등포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