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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서울시, 5년간 500억 투입해 게임산업 일자리 만든다

  • 등록 2017.04.17 17:07:39


[영등포신문=나재희 기자] 서울시는 서울 경제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문화콘텐츠의 핵심인 게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향후 5년간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게임산업은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성장 산업이자, 한국이 강점을 가진 분야이기도 하지만, 최근 중국의 급부상 등 외국산 게임의 시장점유율은 높아지고 게임 개발업체의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국내 게임산업의 66%를 점유하고 있는 서울 게임산업은 매출액, 사업체수, 종사자수가 모두 감소하는 추세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국 게임산업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게임산업 경쟁력 강화 e스포츠 활성화 건전한 문화 조성의 3개 분야 10대 세부과제로 구성된 서울시 게임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게임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서울 게임산업 현황>

 

 

 

 

매 출: 연평균 6.3% 감소 (’1150,609억원 ’1539,045억원)

판교테크노밸리 조성 후 매출 상위 10대 게임 기업 중 7개 기업이 판교 이전

사업체수 : 연평균 11.6% 감소 (’114,863개소 ’152,966개소)

’15년 서울 게임제작 및 배급업체 수(PC방 등 제외): 591개소(국내 885개소의 66%)

종사자수 : 연평균 8.3% 감소 (’1139,661’1528,097)

 

(출처 :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3)



첫째,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게임개발 스타트업을 위한 입주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창의적인 게임이 늘어날 수 있도록 독립(인디)게임 개발자를 육성한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신기술이 융합된 우수 게임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경쟁력있는 중소 게임업체의 해외 게임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먼저, 영세한 독립게임 개발자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게임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공간인 서울게임콘텐츠센터(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8~10) 문을 연다. 총 면적 5,785으로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9~10) 독립게임 개발공간(8) 등 회의실, 휴게실을 포함한 70개 공간(’1618’1770)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콘텐츠센터 9~10층은 스타트업 입주공간으로 9(9개실)에는 첨단산업센터에서 ’16.12월 이전하였고, 10(4개실) 입주대상은 ’175월 경 모집 공고 예정

서울게임콘텐츠센터 내 독립게임 개발자 육성을 위한 개방형 공간(57)을 제공하고, 창의적 게임 개발 지원의 일환으로 독립(인디) 게임 개발자를 육성한다. 게임 개발을 위한 장비 및 테스트 베드 공동사용, 멘토링과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게임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창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한다.


구분

면적()

조성 내용

규모

5,785

70개 입주공간

 

스타트업 공간

(Game-Studio)

10

1,239

입주공간 4, 회의실 2

5인 내외

9

2,303

입주공간 9, 회의실 2

20인 내외

독립게임 개발공간

(Game-Lab)

8

2,243

작업 공간(55), 집중 개발공간(2)

회의실(4), 휴게실 등

개방형

 


또한,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신기술과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등에서 보유한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같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융합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해 게임 콘텐츠와 타 분야 산업과의 동반 성장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학습), 복지, 건강 등으로 게임의 순기능을 확장시킨 우수 기능성 게임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기술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판로 개척이 어려운 국내 중소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게임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국내·외 게임 전시회 참가 기회를 확대한다. 해외 전시회 참가업체에 대해서는 공동부스 조성비, 참가비 및 소요경비를 지원한다.

둘째, e스포츠를 활성화하여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을 정립한다. 금년 하반기에 2회째 개최되는Seoul Cup 국제 e스포츠 대회e스포츠 선수, ,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국제대회로 육성한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첨단 산업의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수 있도록 오는 2021년까지 총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게임산업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특히 기능성 게임과 VR·AR 등 신기술과의 융합 콘텐츠 개발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가족과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건전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고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인권은 폐지할 수 없다”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송재혁, 노원6)이 2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학생인권조례와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폐지를 강행한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을 규탄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열린 본회의에서 ‘서울특별시 학생인권조례 폐지 조례안’과 ‘서울특별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지원 등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반대토론에 나선 후 표결을 거부하는 등 폐지조례안 통과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했으나,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에 가로막혔다. 송재혁 대표의원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은 겉으로는 ‘인권향상’과 ‘약자동행’을 부르짖으며, 뒤로는 사회적 약자인 아동·청소년의 학생으로서의 권리를 위협하고, 장애인과 돌봄 노동자를 민간시장의 도구로 전락시켰다”며, 이는 시민의 권리를 중대하게 침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 대표의원은 기자회견 말미에 “학생의 인권이 더 이상 편향된 지방자치단체의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도록 국회차원에서 학생인권법을 조속히 재정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기자

김종길 시의원, “국민의힘에 의해 ‘서울학생 인권보호’는 더 명확해져”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대변인 김종길 의원(영등포2)은 29일 논평을 통해 ‘학생인권조례폐지조례’가 지난 2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이 28일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인권을 외면하고 차별과 혐오의 시대를 선호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다음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김종길 대변인의 논평 전문이다. “국민의힘은 학생이자 우리 국민의 일원으로서 가지는 인권을 존중하고 다른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인권과 조화를 이루고자, 대체 조례안인 '구성원 권리 책임 조례'를 가결시킨 후 ‘학생인권조례’를 폐지한 것”이라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세계인권선언과 학생인권을 무시한다는 거짓 뉴스를 퍼뜨리는 것에 깊은 유감을 재차 밝힌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적 기억상실과 사실왜곡 습관은 불치병인 듯 하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28일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인권을 외면하고 차별과 혐오의 시대를 선호하고 있다며 맹비난하였다. 「학생인권조례폐지조례」가 2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반대할 수 있으나, 정확한 사실을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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